2025학년도 제1학기 수강신청 안내 | ||||||||||||||||||||||||||||||||||||||
작성자 | 언론정보학과 | |||||||||||||||||||||||||||||||||||||
---|---|---|---|---|---|---|---|---|---|---|---|---|---|---|---|---|---|---|---|---|---|---|---|---|---|---|---|---|---|---|---|---|---|---|---|---|---|---|
조회수 | 461 | 등록일 | 2025.02.04 | |||||||||||||||||||||||||||||||||||
이메일 | ||||||||||||||||||||||||||||||||||||||
2025학년도 제1학기 수강신청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관련 내용 숙지하여 기한 내 수강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2025. 8월 졸업예정인 언론정보학과 4학년 재학생 및 우리학과를 복수전공하고 있는 4학년 학생들은 아래 내용 중 7번을 꼭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수강신청 기간 : 2025. 2. 5.(수) ~ 2. 11.(화)
※학부 재학생은 학년별로 날짜 및 시간대를 구분하여 수강신청을 실시하므로, 수강신청학년 반드시 확인
2. 과목별 수강 대상 학년에게 수강신청 우선권을 드리기 위해 학년별 수강신청 기간에 인원을 제한합니다. 타 학년들은 전체학년 수강신청 기간에 신청을 시도해주세요. (3학년인 학생이 2.5.(수) 오후 수강신청 시, 2학년 과목을 수강하고 싶어도 여석이 아예 없거나 작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학과로 전화주셔도 제 학년 과목이 아니므로 열어드릴 수 없습니다. 전체학년 수강신청 기간에 다시 시도하세요)
3. 언론정보학과 전공수업은 강의실 수용인원 및 전체 과목 개설 여부를 고려하여 인원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전체학년 수강신청 기간에도 수강신청이 되지 않는 경우는 수강신청 변경기간에 시도하여 주시고, 꼭 들어야하는 학생들에 한해 학과사무실로 문의주시면 아래의 우선순위 고려하여 여석을 추가로 열 수 있는 과목에 한해 명단에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1) 졸업을 앞두고 있는 마지막 학기 학생 2) 수업시간표 중복, 이미 수강하였던 과목과의 중복 등으로 꼭 수강신청이 필요한 학생 3) 우리학과 학생 및 복수(부) 전공생
위 내용에 해당되지 않으면 수용하기 어렵고, 수강신청할 수 있는 과목도 여석을 추가로 열 수 있는 과목에 한정됩니다. 더불어, 강의실 수용인원 등을 고려하여 여석을 열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교수님들께 연락하는 것은 삼가 주시고 수강정원과 관련해서는 학과사무실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4. [미래설계상담 변경사항 안내] 1) 충남대학교 미래설계상담 운영규정 제5조 제1항에 따라(개정 2024.12.2.) 미래설계상담은 졸업시까지 4회 이상 이수해야 합니다. 2) 미래설계상담은 한 학기당 1개 초과 수강신청이 불가합니다. 3) 미래설계상담은 반드시 본인이 수강신청해야 합니다. 간혹 미래설계상담 수강신청을 잊어버리고 안하는 학생들이 있는데 이렇게 되어 졸업 전까지 4회 이상 이수가 안되면 학점을 모두 이수하였어도 졸업 불합격입니다. 4) 한 학기에 1개씩 총 4회 이수하시면 되고(미래설계상담 번호는 순번 상관없이 이수해도 됩니다), 그 이상은 본인의 희망여부에 따라 이수하시면 됩니다. 5. 학생들의 문의가 많은 졸업학점 및 일반선택과 관련하여 안내드립니다. 통합정보시스템에서 졸업자가진단 확인 후 일반선택을 문의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중요한 것은 교양 36학점, 전공 78학점 이상을 이수했는지와 총학점이 130학점이 되었는지 여부로 일반선택은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교양은 36학점 이상을 이수해야하며 42학점까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교양을 42학점, 전공을 78학점 이수하면 총학점 120학점이 됩니다. 졸업학점 130학점까지 10학점이 남는데, 이 남은 10학점을 (교양은 추가 이수 안되고) 전공에서 더 이수하거나 타 학과 전공, 인턴십, 학점교류 등등의 일반선택으로 이수하시면 됩니다.
6. 졸업학점과 관련하여 위의 내용도 잘 이해가 가지 않으면 개별적으로 봐드릴테니 언제든 학과사무실로 찾아오시거나 전화주세요. 다만, 수강신청 기간에는 전화가 정말 많이 옵니다. 졸업과 관련한 문의사항 있으면 수강신청 기간 제외하고 연락주시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7. [언론정보학과 4학년 2학기 재학생 및 복수전공생 필독]
1) 이번 학기 개설된 3학년 전공 <사회과학질적연구방법>과 관련하여 안내합니다.
2) 본 과목은 지난 학기의 <조사연구방법> 수업과 동일합니다. 즉, 졸업논문을 제출해야하는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되었으며, 실제 수업도 논문 주제선정에서부터 시작하여 최종 논문을 작성하여 제출해야 하는 수업입니다. 본 수업에서 작성된 최종논문은 언론정보학과의 졸업논문으로 제출됩니다.
3) 2025학년도 1학기부터 언론정보학과는 졸업논문 관련하여 3가지 선택지가 있으며(따로 공지함), 논문의 경우에는 3월 셋째주까지 졸업논문계획서를 제출하고 지도교수님들께 지도받은 후 방학 직전까지 완성된 논문을 제출해야 합니다. 위의 과정을 <사회과학질적연구방법> 수업을 통해 운영하고자 하므로, 1학기에 졸업논문을 제출하고자 하는 4학년 학생 및 복수전공생들은 이 수업을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4) 위 내용에 해당되는 학생들은 언론정보학과 4학년 2학기 혹은 초과학기를 다니면서 졸업논문을 작성해야하는 학생과, 언론정보학과를 복수전공하고 있는 4학년 2학기 학생들입니다. (4학년 1학기인 학생 가운데에서도 수강 희망하는 학생은 수강 가능하나, 그 이외 학년은 불가함) 2024학년도 2학기를 끝으로 졸업학점을 모두 이수한 학생 및 수료생은 해당없으며, 이 학생들은 기존과 같이 3월 둘째주경 학과홈페이지에 졸업논문계획서 제출 안내 공지를 하면 그때 일정에 맞추어 논문계획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졸업논문계획서 제출 - 지도교수 공지 -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논문 제출 - 지도교수님께 합격처리받은 논문을 방학 직전 학과로 제출)
8. 문의 : 학과사무실 821-6371
9. 붙임 1) 2025학년도 제1학기 수강신청 기본계획 1부. 2) 수강신청 관련 주요 안내 사항 1부. 3) 2025학년도 교양 교과목 목록 1부. 4) 2025학년도 제1학기 SW교양교과목 운영 계획 1부. 5) 교양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경과조치 안내 1부. |
||||||||||||||||||||||||||||||||||||||
첨부 |